학사공지
2025학년도 2학기 창업학기제 모집 안내
■ 창업학기제란?
국내외를 배경으로 대학과 지자체 및 지역 기관이 연계하여 지역특화산업 분야 연계 교육 강화를 통해 (에비)창업인의 창업 역량을 강화하고, 전문성 있는 창업 인재를 양성하고자 함
■ 예비 모집 안내
1) 활동 기간: 2025학년도 2학기 중
2) 모집대상: 전체학과 재학생 12명(팀 또는 개인)
3) 신청자격
- 공통 기준: 2학기 이상 이수한 재학생
- '창업학기제5' 신청자의 경우, 창업교과 중 1개 교과 이상을 이수한 자(창업OLE 교과 제외)
4) 신청 방법
- 개인 또는 팀(2~5명) 단위로 신청
- 모집 기간: ~ 25. 8. 13.(수)까지
- 신청서류(총 4종)
[서식01] 창업학기제 신청서
[서식02] 창업학기제 수행계획서
[서식03]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서
[서식04] 창업학기제 이행 계약서
- 제출 방법: 메일 제출(dhust@dhu.ac.kr)
5) 참여 유형 및 과제 유형
가) 참여 유형
- 학생설계형: 학생 스스로 국내 또는 국외를 배경으로 창업에 대한 준비 과정을 계획 및 수행
- 기관제안형: 국내외 연계 기관에서 제안하는 글로컬 지역사회 기여 또는 지역 현안 해결형 프로그램
나) 과제 유형
- 지역사회 특산물, 관광자원, 문화예술을 활용한 창업 과제
- 지역사회 기여 혹은 지역현안 해결형 창업과제
- 발전 가능성이 있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창업과제
- 지자체 및 타대학, 기관과의 연합 창업과제 등
6) 교과 이수 안내
가) 교과목별 세부사항
나) 창업학기제를 통한 학점 취득은 재학 동안 최대 15학점까지 가능함. 한 학기 신청 제한은 없으나, 학칙 제28조에 규정된 연간 수강 신청할 수 있는 학점 범위 안에서 이수해야 함
다) 창업학기제는 타 교과목과 동시에 수강할 수 있음
라) 학점인정 여부는 창업학기제 운영위원회의 심의 결과에 따름
마) 과목의 이수 여부와 관계없이 재수강 불가함
바) 전공 및 다전공신청 시 수행 내용이 학과와 관계없다고 판단되는 경우, 이수구분 변경이 불가할 수 있음
7) 성적 인정 안내
가) 평가 방법: Pass/Fail
나) 창업학기제 운영위원회에서 참여 학생의 주차별보고서, 최종보고서, 지도교수 이수결과 평가서, 기타 결과물(지식재산권 출원 및 등록)을 심의 후 결과에 따라 지도교수 평가서의 성적을 인정
8) 학생 지원 사항
가) 창업학기제 수행을 위한 팀 활동비(시제품 제작비 등) 지원
나) 청도 및 영덕 기반 활동 수행 시 해당 지역 이동에 필요한 여비 지원
다) 이수 학점 및 지역에 따라 소정의 장학금 지급(규모 등 선정자 대상 안내 예정)
9) 창업학기제 이수자 의무사항
가) 창업학기제 공식 일정(사전교육, 중간 보고회, 성과교류회 등) 필수 참석
나) 주차별 보고서를 작성하여 지도교수의 확인(서명/날인)을 받음
• 창업학기제 운영 기간 중 최소 4회 이상 지도교수의 상담과 지도를 받음
• 활동 종료 후 작성한 모든 주차별 보고서를 제출하고, 기한 내 1/3이상 미제출 시 F학점 부여
다) 최종보고서 작성 후 지도교수의 평가 필수
라) 최종 평가 후 관련 서류 일체 창업교육센터로 제출(지도교수 작성 서류 일괄 포함)
10) 창업학기제 이수자 의무사항
가) 창업학기제 이수자 선정을 위한 심의 시, 제출 과제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 이에 대한 추가 설명을 요청할 수 있음
나) 심의 과정에서 신청서 또는 계획서의 수정 및 보완을 요청할 수 있음
다) 창업학기제 운영 중 취소 사유 발생 시, 중도포기서 작성 후 창업교육센터로 제출
라) 창업학기제 결과물을 각 학부(과) 전공별 졸업작품 과제, 캡스톤디자인, 기린도전학기제 등 중복 사용 불가
마) 이외 기타 사항에 발생 시, 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의결을 거쳐 결정할 수 있음
■ 창업학기제 진행 일정
10) 비고
- 창업교육센터의 창업학기제는 진로개발센터의 기린도전학기제의 창업도전과제와는 다른 교육으로, 진로개발센터의 창업도전학기제 과제로 본 창업학기제의 활동비 및 장학금 수혜는 불가함
■ 문의처: 창업교육센터 053-819-1845
- 담당부서경영정보팀
- 최종수정일2024.09.03